홍천 석화산
블야100+ 강원 홍천 석화산 (1,146m)
산행일: 2023.3.11 (맑고 더웠다. 20도가 넘는 3월 날씨 ㄷㄷ)
만나산장 ▷짝바위 ▷정상 ▷백성골 ▷만나산장 (3시간 이내)
석화산은 어떤 지도에는 문암산으로 표기된데도 있다. 여러 자료를 보니 위 참고지도 정확한듯 하다. 문암산은 옆에 있는 산이다.
계획은 문암산에 갔다가 석화산으로 돌아 내려오는건데.. 문암산으로 올라가는 들머리를 찾을수 없었다.
문암산 주변에 안내문으로 추측해 보면 장뇌삼 재배지역으로 사유지라 카카오맵에 등산로가 표시되지 않는것 같다.
결국 30여분 들머리 찾다가 포기하고, 길에 앉아 샌드위치로 점심을 먹고..
석화산으로 먼저 올라가서 문암산으로 내려오기로 한다.
뒤에 보이는 집이 만나산장인데.. 요즘은 영업을 안하는것 같다. 아마도 여름철에나 하는듯..
그래서 여기에 주차해도 되는 것 같다. 다만 오늘은 눈이 녹아 길이 질퍽여서 마른땅 찾느라 대충 여기다..
만나산장 뒤쪽에 석화산으로 올라가는 계단이 있다.
여기서 우측 도로로 한참 올라가서 문암산으로 가는 길을 찾다가 못찾고 다시 내려와 석화산으로 올라갔다.
계단이 상당히 가파르고, 등산로가 계속 오르막으로 여간 힘든게 아니었다.
이 오래된 이정표의 키로수는 좀 이상하다. 좀 안맞는듯 하다.
돌이 꽃같다 하여 석화산이라는데.. 신기한 바위들이 많다. 등산로는 상당히 험하다.
카카오맵에도 여기가 문암산으로 나오다 보니 사전조사할때 좀 헷갈렸다.
좌측으로 문암산이고, 우측으로 내려가면 백성골 계곡으로 하산하는 길이다.
문암산을 가려다가 오늘은 왠지 컨디션이 좋지않아 그냥 하산하기로 했다. 너무 피곤하고 힘들었다.
추정해 보면 이 부근에서 좌측으로 능선으로 올라가는게 문암산 들머리가 아닌가 싶다.
카카오맵에 안나오다 보니 들머리 찾는게 쉽지 않다.
일찍 산행 일정을 마쳤지만..
집까지 4시간이나 걸렸다.. 어찌나 길이 막히던지